- Published on
oopy.io, super.so 대체제를 찾아서 (feat. Notion X)
- Authors
- Name
- Hyesung Lee
- GitHub
- @silentsoft
정원희님께서 투고하신 개발자 이력서 작성하기 (feat. 이력서 공개) 글을 보고 '나도 이력서 만들어야 하는데..' 생각만 하고 잊고 지내다가 1년이 지나서야 다시 생각나서 이력서를 작성했다.
노션으로 이력서를 작성하고 난 뒤 웹 페이지로 공유해서 브라우저로 열었더니 아뿔싸 세상에 공유한 페이지에서는 다크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. '뭔가 환경설정이 있겠지..'하고 구글링해보니 그런 거 없단다.
그래서 더 찾아보니 노션 웹 페이지를 다크 모드로 변경하려면 oopy.io나 super.so를 사용하면 되는데, 이 서비스들이 유료다. oopy.io는 월 5,900원, super.so는 월 12달러.
블로그라던가 회사에서 운영하는 페이지처럼 월 방문자 수가 높거나 그만한 수익이 발생하는 페이지라면 충분히 투자할만한 금액이긴 한데, 어차피 이력서이기도 하고 페이지 방문이 그렇게 잦을 것 같진 않아서 다른 방법을 찾기로 했다.
그러다가 노션 페이지를 렌더링해주는 React 라이브러리를 발견했다.
이 라이브러리 개발자는 친절하게도 React를 전혀 몰라도 사용할 수 있는 Starter Kit도 제공하는데, 사용 방법이 무척 쉽다. 얼마나 쉽냐면, React 코드를 한 줄도 건드리지 않고 단 하나의 설정 파일(site.config.js)만 수정하면 된다.
아쉬운 부분이라면 모바일 환경에서 좌우 여백이 너무 좁고, 북마크 블록의 썸네일이 보이지 않아서 입맛에 맞게 수정을 좀 해야 했다.
이게 다 다크 모드때문에 시작된 ...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,
P.S. 원래는 비개발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GitHub랑 Vercel 회원가입 화면까지 캡처하면서 글을 쓰고 있었는데 favicon 변경하는 게 어려울 수 있겠다싶어서 중도 포기. (..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