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ILENTSOFT
Published on

[WordPress] Windows에서 Apache + Tomcat 조합으로 설치하는 방법 (1/6)

Authors

이 글은 WordPress를 가입형이 아닌 설치형으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는 글이다. 서버를 상시 구동할 수 있고,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통하여 WordPress를 구성할 수 있다. 만약 기존에 Tomcat으로 서비스 중인 웹 사이트 또는 웹 서버가 있다면, 이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WordPres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겠다.

이 블로그 역시 Windows + Apache + PHP + WordPress + MariaDB로 구성되어 있다.

Tomcat은 html과 jsp를 해석할 수 있지만 WordPress는 php 기반이기 때문에 Tomcat에서는 핸들링할 수 없다.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중에는 html 기반이지만 Spring 인증 필터를 사용해서 접속에 대한 통계를 내는 사이트가 있는데, 이 사이트에 대한 웹 서비스 80 포트(Tomcat)는 유지하면서 WordPress 역시 80 포트(Apache)로 설치해야 했다.

Tomcat은 이미 설치되어 있고, 운영하고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하므로 Tomcat이 없거나 백지 상태에서 WordPress를 설치하고 싶은 독자도 읽을 수 있다.

2편에서는 Apache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겠다.